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꿀팁/검증된 꿀팁

애드센스 승인 실패 원인

by 워드프레스 지킴이 2022. 7. 12.

블로그 운영을 10년 동안 해봤음에도 불구하고, 애드센스 승인받는 것을 실패했다. 한 번에 받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었는데, 낙방을 하고 나니, 왜 애드 고시라 불리는지 알 것 같다. 지금까지의 블로그 운영 방법을 공유하여 실패 원인을 찾아보고, 애드센스 승일을 받기 위한 방법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애드센스 승인 실패

현재 블로그는 2022년 6월 21일 개설되었다. 블로그 개설일에 5개 글을 작성하였지만, 정보성 글을 작성한 것이 아니라, 일기 형식으로 작성하였다. 그때에는 다음 최적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글을 쓰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루에 한두 개씩 일기 형식으로 글을 작성했는데, 놀라운 일이 발생한다. 

 

2022년 6월 24일에 다음으로부터 검색 유입이 발생한 것이다. 블로그를 개설한 지 3일밖에 되지 않아고, 일기 형식의 글을 작성했는데, 검색 유입이 발생하다 보니, 욕심이 생겨났다. 구글, 네이버, 빙, 줌 등 여러 포털사이트에 사이트 등록을 진행한 후, 정보성 글들을 조금씩 섞어보았다. 

 

 

2022년 6월 26일 작성된 글의 숫자가 25개 밖에 되지 않지만, 호기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블로그를 생성한 지 2주일 이내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보자'라는 생각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요청하였다. 이후 본격적으로 정보성 글들을 작성하기 시작했다. 법률, 전자제품 리뷰, 음식적 리뷰 등 주제를 한정 짓지 않고 적었지만, 카테고리 분류는 따로 하지 않았다.

 

2022년 6월 27일에 구글 검색 유입이 발생하였다. 블로그를 생성한 지 6일만에 구글 검색이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블로그 운영을 해보신 분들은 알 것이다. 생성된 지 얼마 안 된 블로그로 구글 유입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지 말이다. 긍정적 신호라고 생각했고, 잘하면 일주일 안에도 승인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쓰기에 더욱 집중했다. 

 

2022년 7월 3일에 43개의 글을 완성하였다. "1,000글자 이상으로 43개의 정보성 글을 작성하면,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다."라는 정보를 수집하였고,애드센스 승인을 요청한 지 1주일 만에 43개의 글을 작성해냈다. 하지만 애드센스로부터 어떠한 응답도 받을 수 없었다. 

 

조금씩 초조해지기 시작했다. 빨리 받은 사람은 5일 안에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나는 일주일이 지나도 깜깜무소식이다보니 의욕이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했다. 하루에 한 두 개씩 포스팅하였다. 많이 작성하는 날은 3개도 작성하였지만, 의욕은 전혀 생기지 않았다. 최대 2주일이 걸린다 하니, 그때까지만 하루에 하나씩 포스팅하자는 생각으로 버티면서 글을 작성하였다. 

 

2022년 7월 10일이 애드센스 요청한 지 딱 2주가 되는 날이지만, 어떤 소식도 받지 못했다. 이때부터 무한검토가 아닌 지 의심이 들기 시작했고, 의욕이 정말 사라졌다. 하루에 10번도 넘게 들어갔던 메일을 들어가지 않기 시작했다. 

 

2022년 7월 11일 되던 날, 오후 1시 애드센스 승인 거부 메일을 받게 되었다. 예상치 못했었다. 구글이 좋아한다는 방식으로 글을 작성하였고, 총 68개의 글이 작성되어 있었으며, 하루 검색 방문자는 20~30명이 되었고,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은 1분 30초를 넘었기 때문이다. 

 

이 정도라면 당연히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었다. 글자 수, 게시글 수, 방문자 수, 체류 시간 등 모든 조건에서 구글 애드센스 승인 요건에 충족되었을 것이라 생각했었다. 그런데, 거절이라니?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애드센스 승인 실패 원인

애드센스 승인 실패 원인은 높은 이탈률에 있다고 생각된다.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에 따르면, 방문자들의 평균 체류시간은 1분 30초를 넘어갔지만, 검색 유입이 아닌 직접 유입된 방문자들의 이탈률은 100%였다. 

 

직접 유입된 방문자들은 네이버 지식인에서의 유입이었다. 질문자가 남겨놓은 질문에 간단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한다면, 링크를 클릭해서 참조하라.'라는 글을 남겼었다. 당연히 질문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글이었다. 그 지식인 질문에서는 하루 20명 정도의 유입이 있었지만, 그들의 이탈률은 놀랍게도 100%였다. 

 

높은 이탈율이 너무나도 의심스러웠다. 질문과 관련 없는 답변도 아니었는데, 이탈률이 어떻게 100%가 나올 수 있겠는가? 티스토리 경쟁자의 무효 트래픽 공격으로 판단하였고, 게시해 놓은 답변을 삭제하였다. 

 

지식인의 답변을 삭제한 후 2022년 7월 12일 다시 애드센스 승인을 요청해놓은 상태이다. 아마도 2주의 시간이 더 소요될 것인데, 그때 쯤이면, 이 블로그는 다음 최적화도 완료된 상태가 될 것이며, 방문자 수가 급등할 수도 있게 될 것이다. 

 

2022년 7월 26일까지는 하루에 하나씩만 포스팅을 할 것이다. 그래도 그때쯤이면 82개의 포스팅이 게시되어 있을텐데, 당연히 승인이 되지 않을까? 만약 승인 안되면, 정말 애드 고시가 맞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