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21일에 블로그를 생성하고, 2022년 7월 27일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냈습니다. 약 한 달 (36일)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냈죠. 단 한 번의 낙방을 통해 얻어낸 꿀팁을 여러분들에게 공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반드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애드센스 승인 꿀팁
물론 저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 경력도 꽤나 길고, 친누나가 티스토리 운영을 하고 있어서, 누나에게 여러 가지 조언을 받아 애드센스 승인을 빨리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누나에게 전해받은 노하우와 한 번의 낙방을 통해 알게 된 실수를 여러분들에게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 필수 요건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은 바로 구글 콘솔에 등록하는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AI는 구글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해야만,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글이 생성되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구글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하지 않더라도, AI는 대략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정보(글자 수, 게시글 수, 창의성 등)를 확인할 수 없는 것이죠.
따라서 구글 콘솔에 여러분들의 블로그를 생성해주고, 꼭 생인 생성이 몇개 되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블로그 개설일에 구글 콘솔을 등록하고, 80개의 글을 작성했는데, 구글 콘솔에서 인정해준 색인은 61개였습니다. 80개의 글 중 19개가 구글 AI에게 인정받지 못한 것이죠.
색인이 생성된 숫자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색인이 생성되어야만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노출이 되기 때문이죠. 저의 경우 36일의 기간 동안, 구글 검색에서 1630회 노출되었고, 168번 유입이 되었습니다. 검색해서 노출이 되었지만, 방문까지 이어지는 확률은 10%에 불과했습니다. 아마도 평균 게재순위가 11위에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평균 게재 순위란 구글에서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나의 글이 몇 번째에 위치하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이 순위는 방문자들의 체류시간과 백링크(외부에서 나의 글을 소개한 링크) 숫자 등으로 결정이 됩니다. 아직 생성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블로그이다 보니, 많이 부족하여 게재 순위가 낮을 수밖에 없는 것이죠.
애드센스 승인 선택 요건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 선택하면 좋은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죠. 애널리틱스에 연결을 한다고 해서, 애드센스 승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합니다. 다만, 애널리틱스 정보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22년 7월 27일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을 때 당시 이탈률 87.54%, 세션 시간은 56초였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탈률이란, 방문자가 블로그를 방문해서 하나의 글만 읽고 떠난 이탈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블로그는 대부분 단편적인 정보 글을 찾아 들어오기 때문에 이탈률이 높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세션 시간이 낮은 것은 애드센스 승인에 큰 악영향을 줍니다. 제가 1차 낙방을 했던 이유는 바로 세션 시간 때문이었습니다. 다음 최적화도 되어있지 않아서 검색 유입을 기대할 수 없었기 때문에, 네이버 지식인에 외부 링크를 다는 형식으로 외부 유입 방문을 높이려 했습니다.
이 방식이 나쁜 방식은 아니지만, 경쟁자로부터 공격이 들어오는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그 링크를 통해 들어왔다 바로 나가는 식으로 공격을 하는 경우 세션 시간은 낮아질 수밖에 없고, 세션 시간이 낮아지면 구글 AI는 어뷰징 글로 판단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1차 낙방을 했었을 당시에는 세션 시간은 10초 후반 대였습니다. 1차 낙방을 하자마자 네이버 지식인에 걸어두었던 외부 링크를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1차 낙방했을 때 써놓은 피드백 내용을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2022.07.12 - [애드센스 꿀팁/검증된 꿀팁] - 애드센스 승인 실패 원인
이런 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을 강력하게 추천해드립니다.
글쓰기 전략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글쓰기 전략은 간단히 검색을 통해서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그 글들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죠.
- 하나의 주제로 작성할 것
- 카테고리 숫자는 3개 이하로 할 것
- 하나의 주제로 쓸 것
- 1,000글자 이상으로 작성할 것
- '다, 나, 까' 어미로 문장이 완성되는 글을 쓸 것
- H 태그 순서를 지켜서 쓸 것
지금 떠오르는 내용은 이 정도인 듯하네요. 어느 정도 맞는 말이긴 하지만 이 중 필수요건은 빨간색으로 작성해 놓은 내용밖에 없습니다. 나머지 내용은 검증되지 않은 추측성 내용일 뿐입니다. 저 또한 마지막 2가지 내용을 제외하고는 철저하게 지키지 않았는데도, 한 달 만에 애드센스 승인에 성공을 하게 되었죠.
기타 승인에 미치는 요인들
이번에 제가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서 확실히 알아낸 정보가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7개만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방법'은 절대적으로 거짓말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처음 시도하시는 분들이라면 더욱더 불가능에 가깝죠.
그분들은 이미 다른 블로그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놨고, 추가적으로 사이트를 추가하시는 분들이라는 것을 확신합니다.
이미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놓은 사이트가 있다면, 사이트 추가를 할 때, 쉽게 승인을 해주는 경향이 있는 것을 이번에 확인했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생성할 날짜에 누나도 블로그를 생성하여 애드센스 승인에 도전하였습니다. 비슷한 주제를 비슷한 형식으로 작성하였고, 각자의 방식으로 글을 써 내려갔습니다. 누나의 경우 12개의 글을 작성하고 2주 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냈지만, 저는 1번의 낙방을 하고 36일 만에 승인을 받게 되었죠.
방문자수가 승인에 미치는 영향
방문자 수는 승인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물론, 저는 블로그 생성을 한지 한 달 만에 다음 최적화가 되면서, 7월 21일부터 방문자 숫자가 증가하기는 하였습니다. 하지만, 1차 낙방을 했을 때 당시에는 네이버 지식인 외부 유입으로 방문자 숫자가 훨씬 많았지만, 승인을 거부당했었죠.
애드센스 승인에 방문자 숫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라 생각되지만,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애드센스 승인받기 전날의 방문자 숫자를 공개합니다. 고작 62명입니다.
적고 싶은말들은 많았는데, 말을 어떻게 써내려가야 할지 몰라서 두서없이 적기는 했네요. 다른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달아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