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평불만 일기

블로거들이 지키지 않는 저작권

by 워드프레스 지킴이 2022. 7. 9.

필자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포함하면 약 10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해왔다. 오랜 시간을 운영해온 만큼 수많은 글을 작성하였고, 글에 첨부될 이미지를 제작해왔다. 저작권을 지키기 위해, 사진은 직접 찍은 사진만 이용하였고, 이미지는 직접 그리거나 제작하였다. 그런데, 다수의 블로거들은 저작권을 무시한 채, 수많은 이미지를 무단 사용하고 있다. 

 

 

저작권을 지키지 않는 아쉬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많은 내용을 작성해왔다. 이중 꽤나 많은 정보들은 인터넷에 나와있지 않는 정보였다. 일부는 현장에서 발품을 팔아 얻어낸 정보도 있었고, 일부는 논문을 샅샅이 뒤진 경우도 있고, 일부는 시행착오 끝애 알아낸 정보들이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정보에는 저작권이 없다. 내가 인터넷에 올려서 그 글이 퍼져나간다면, '그대로 긁어서 붙여넣기'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저작권에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다. 

 

작성한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고, 나의 글을 토대로, 제 3자가 정보를 다시 제공해주는 것은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했다는 생각에 성취감을 느끼게도 해준다. 유용한 정보는 퍼져나갈수록 좋은 것이니까 말이다. 

 

그런데, 일부 블로거들은 이미지와 내용 자체를 무단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미지를 제작하는데에는 적게는 1시간 많게는 3시간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손수 그림을 그리거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운영해온 블로그는 무단 복제를 절대적으로 금지해왔었다. 때문에 링크 공유를 제외하고 글과 이미지를 복사하기는 어렵다. 글을 드래그가 되지 않으며, 이미지는 다운로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그들은 무단 사용이 금지된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정한 방법을 사용하여 글과 이미지를 복사해갔다는 것이다. 

 

 

저작권 지키지 않는 사람에게 경고

현재에도 필자의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와 글들이 무단 불펌되어 있는 상태이지만, 그들에게는 법적인 책임을 묻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강력한 경고를 한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다르다. 이미지와 글을 무단 사용하는 경우 강력하게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다. 2022년 7월 09일 이후 본 블로그의 내용(글, 이미지, 영상 등)을 무단 사용하는 경우,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될 것임을 명시한다.